"선생님의 자존감을 세워주는 강한 교총!"
home
+
      +

        포스트 코로나, 미래 교육 대비
        “학급당 학생 수의 획기적 감축”만이 해법이다!
        학생 안전, 학습권 보장위해 학급당 20명 이하로 줄여야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학교 안 인성교육의 장 마련을 위해 필수

        - 포스트 코로나 미래교육 해법 ‘학급당 학생 수 획기적 감축’ 제안 -

        □ <코로나 19 사태>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 10개월이 지났다. 그러나 아직도 종식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각국에서는 사회 방역과 의료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백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지만 사태 수습은 요원하기만 하다. 특히,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그 적용이 엄격히 제한되는 ‘교육 분야’는 <코로나 19 사태>가 초래하는 부작용이 그 어떤 분야보다 심각하다. 인간 개개인의 전인적 사회화를 통해 국가의 백년지대계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교육 시기를 놓치거나 방법상 오류가 발생한다면 개인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커다란 해악으로 남을 것이 분명하다. 이것이 우리가 우려하는 <코로나 19 사태>의 첫 번째 ‘교육위기’다. 

        □ 두 번째 ‘교육위기’는 <코로나 19 사태>만큼 국지적으로도, 또한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피해를 끼진 감염병이 없었다는 데서 오는 전인미답의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는 그 어느 누구도 슬기롭고 현명한 ‘교육적 해답’을 제시하지 못한다. 그 어떤 교육정책도 정답으로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은 정책 입안과 실행을 뒤흔들고 좌고우면하게 만든다. 목표는 뚜렷하지만 ‘방향타 없는 배’는 우리의 대안 부재의 교육현실을 더욱 아연케 한다. 가장 큰 문제는 중대본, 질병관리청의 확진자 숫자에 교육정책이 갈피를 잡지 못한다는 점이다. 등교인원을 1/3로 할지, 2/3로 할지 정하지도 못했으며, 원격수업의 장기화로 사회 곳곳에서 심각한 기초학력 저하와 학력격차 발생, 수업의 질 하락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학부모들의 문제제기와 방역정책 사이에서 정확한 기준선을 잡지 못한다면 교육당국의 정책적 불신만 높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제라도 우리는 거시적 안목에서의 기준선을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 이와 관련해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김성일)는 지속적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교육체제 구축과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미래 교육 대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급당 학생 수의 감축이 유일한 해법임을 강조했다. 특히 김 회장은 “코로나 19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우리의 경험과 노력이 향하는 바는 명백히 <학급당 학생 수의 획기적 감축>으로 향하고 있다”면서 “이를 기초로 해야만 향후 최선의 교실 방역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원격수업과 대면수업, 취약 학생 학습 지원 및 교육격차 해소 등을 위해 한 발 더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인성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좀 더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영위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정책적 아젠다”라고 밝혔다. 

        □ 학급당 학생 수의 문제는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에서 항상 발목이 잡혔다. 저출산, 학령인구 감소 등에서 비롯된 경제 논리만을 앞세워 더 이상의 교사 수 증원 및 학급 증원에는 회의적이었기 때문이다. 정부와 교육당국이 우매한 논리를 내세우며 소극적으로 나서는 동안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 19>는 사태를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악화시켰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교육은 중심 아젠다를 잡지 못하고, 온갖 실험에 따른 정책적 표류 상황만 반복했다. 문제는 간단했다. 만일 선제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했다면, 지금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 보다 유연한 대응책을 내놓을 수 있었을 것이다. 대면수업도 가능했을 것이고 온라인 수업에도 심층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가 가능했을 것이라고 감히 짐작해볼 수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러한 시기를 넘어 우리는 정말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교육환경에 직면해 있다.

        □ 앞으로 어떤 감염병이 창궐할지, 또한 어떤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이 우리의 교육환경을 위협할지 알 수 없다. 우리나라가 국난을 극복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것은 교육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진리를 잊지 말아야 한다. 정부와 교육당국은 근본적인 대안은 도외시한 채 원격수업 확대나 교차등교, 그린 스마트 교육환경 개선 등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핵심 선결조건은 바로 학급당 학생 수의 획기적 감축, 교원 1인당 학생 수 감축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교사가 모든 학생의 학습과 다른 발달을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으며 학생 간 협동을 촉진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교육환경 개선에 따른 인성교육 활성화의 장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개별 학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서울교총은 코로나 상황에 따른 교육환경은 차제하고도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토론과 체험,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미래교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정부와 교육당국이 앞장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위한 예산 및 계획을 신속히 수립하고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끝.




        담당부서
        교권정책본부
        담당자
        전화번호
        02-735-8916
        FAX
        02-735-4868
        최종수정일 2020.10.08
        TOP
        뒤로가기